충청남도 사회서비스원 설립 및 운영방안 위한 기초연구

Abstract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문재인 정부는 사회서비스에 대한 ① 민간중심 공급구조에 대한 공적 규제 강화와 ② 광역지자체 중심의 사회서비스원 설립을 통한 사회서비스 공공인프라 확충 방안이 모색하고 있다. 각 지자체는 새 정부정책에 부응하여 사회서비스원 설립 추진 중에 있다. 충청남도는 민선 5,6기 공약사항인 충남 복지재단의 기능과 연계 가능한 사회서비스원 설립을 고려중에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과제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 충남 사회서비스원 설립에 관한 기초조사 - 충남 사회서비스원 설립 유형 및 운영 모델(안) 탐색 - 충남 사회서비스원에 포함시킬 사회서비스 사업 결정 - 충남 복지재단과 충남 사회서비스원의 호환 가능성 여부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