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도시재생정책과 연계한 지역주도의 도시재생정책 추진방안

Keywords 도시재생, 도시재생뉴딜, 주민주도, 인구감소, 분권

Abstract

본 연구는 도시재생은 지역이 중심이 되어 추진해야 한다는 당위성에 출발하였으므로 충남 즉, 지역주도의 도시재생정책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지역에 맞는 방향을 정하고, 어떻게 추진하여야 하는가를 명확히 제시하고자 한다. 즉, 현재까지 추진된 도시재생정책과 사업 문제점(문제인식)을 검토하고 충남의 도시재생정책 추진에 있어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명확히 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의 도시재생정책(사업) 분석을 통한 문제인식 명확화 □ 도시재생을 보는 관점과 정책 콘텐츠 제안 □ 도시재생정책(사업) 추진방법 제시 □ 도시재생 재원확보 방법 제시 □ 도시재생 주체별 역할과 거버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