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의 진행을 위한 발전구상

Abstract

◦ 예산군의 문화재청 공모 사업인 ‘생생문화재사업’과 ‘서원향교 활용사업’ 선정에 이어, 본 연구는 향후 ‘예산군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문화도시형)’ 추진을 위한 사전조사 연구로 수행됨 ◦ 현재 중앙정부 단위에서 미래사회 성장 및 발전을 위한 국가정책 핵심요체가 되는 도시단위 문화 사업으로 문화시민이 만들어가는 ‘문화도시’ 정책이 추진됨.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예비사업 성격의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은 5년간 최대 37.5억 원 예산(국고 40%, 지방비 60% 매칭)으로 운영됨 ◦ 본 연구에서는 예산군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발전 전략으로 ‘1100주년 문화도시 예산’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목표를 ‘사람’, ‘공간’, ‘활동’, ‘공유’로 구축하여 각 추진 전략을 제시함 - ‘사람’에 대한 연구 과제는 ‘문화시민 활동가 양성’, ‘문화시민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과정 개설’로 제안함. ‘공간’에 대한 연구 과제는 ‘내포문화도시 거점형 문화공간 조성’, ‘내포보부상촌 연계사업 운영’으로 제안함. ‘활동’에 대한 연구 과제는 ‘문화도시 커뮤니티 활성화 사 업’, ‘예산문화공동체 솔루션 연구사업’으로 제안함. ‘공유’에 대한 연구 과제는 ‘예산 지명 1100주년 기념 문화자원 DB 구축’, ‘예산문화신문 발간’으로 제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