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전통인삼농업의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 이후 보전, 관리, 활용 연구

◦ 금산전통인삼농업시스템은 ‘자연친화적 순환식 이동농법’, ‘향과 바람의 순환을 중시하는 해가림 농법’, ‘지속가능한 인삼농업을 위한 자연과 인간의 공생’ 등 선인들의 경험과 지혜가 축적된 전통적 지식체계의 결정체이다. ◦ 금산전통인삼농업시스템의 보전, 관리, 활용을 위한 기반구축 정책안으로 세계중요농업유산 지역 보전, 관리, 활용 조례 제정, 전담 부서 지속적 설치, 주민협의회와 자문위원회 구성, 세계중요농업유산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등을 제안하였다. ◦ 금산전통인삼농업시스템의 보전, 관리, 활용을 위한 보전관리 정책안으로 금산전통인삼농업 다큐멘터리 제작, 모니터링 사업, 자연재해와 병충해 방제 시스템 구축, 전통인삼 관련 D/B구축과 전승 등을 제안하였다. ◦ 금산전통인삼농업시스템의 보전, 관리, 활용을 위한 홍보활용 정책안으로 세계중요농업유산 홍보관 설치, 테마공원&탐방로 설치, 세계중요농업유산 브랜드 제품 개발, 리플릿, 스토리북제작, 등재 기념 국제학술세미나 개최 등을 제안하였다. ◦ 금산전통인삼농업이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된 것 자체도 매우 의미 있고 가치 있지만, 앞으로 이러한 훌륭한 농업유산을 보전, 관리, 계승해 나가기 위해서는 금산군민 모두 많은 관심과 관련 활동에 적극적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

농업유산; 금산전통인삼농업;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