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도시만들기 공모사업 성과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

Keywords 행복 도시만들기, 쌈지주차장, 스마트 공원, 도로 교통표지 개선

Abstract

◦ 충청남도는 2017년부터 행복한 도시만들기 공모사업으로 스마트 공원, 쌈지주차장, 도로교통표지 개선사업 (2018년부터 추진)을 추진 중에 있음 ◦ 스마트 공원에 대하여는 이용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96.7%가 만족하고 있었고, 향후에는 지원사업 내용을 다양화하고 주민복지 증진에 기여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됨 ◦ 쌈지 주차장은 전체 응답자의 92.6%가 만족하였고 생활환경 개선효과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음. 앞으로 여성이 안전한 주차장을 조성하고 교통사고를 최소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음 ◦ 2018년 새로 도입된 도로교통표지 개선사업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90.0%가 만족하였고, 기타 의견으로 사업 확대 및 다양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음 ◦ 2019년 행복한 도시만들기 공모사업은 축소도시, 스마트도시, 포용도시, 회복탄력성 높은 도시 등 도시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패러다임 변화를 수용하여 사업추진방향과 평가기준을 설정할 필요가 있음 ◦ 행복한 도시만들기 사업은 2018년 13개소 59억원 투자를 통해 생산유발효과 75.5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25.7억원, 고용유발효과는 75명인 것으로 나타났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