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4회 백제문화제 온실가스 배출량(추청치) 산정

◦ 기후변화로 인한 글로벌 리스크 증가와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시급성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온실가스 감축노력이 요구됨. 이러한 시기에 맞춰 충청남도 대표 역사문화축제인 ‘백제문화제’의 탄소중립 행사 추진을 통해 전지구적 기후변화 대응에 지역행사가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음. 특히, 충청남도는 탄소중립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충분한 역량과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어 탄소중립 프로그램 적용분야 확대 가능성이 높음. ◦ 본 연구에서는 백제문화제의 탄소중립 행사 추진을 위해 필요한 기초연구를 수행했으며 탄소중립 프로그램 추진 절차를 살펴보고 백제문화제의 배출원 선정과 배출원별 배출량을 현재 수집 가능한 활동자료를 바탕으로 추정하였음. ◦ 방문객에 의한 배출량은 8,918.92tCO2eq이며, 시설관련 배출원을 제외하고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백제문화제 온실가스 배출원에 대한 총 배출량은 9,468.18tCO2eq으로 추정됨. ◦ 본 연구의 주목적은 백제문화제의 탄소중립 행사 추진을 위한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방안에 대한 프레임 제안이며, 산정된 온실가스 배출량 추정치는 인벤토리 구축기준, 배출원 선정 등에 대한 추가연구가 필요함. 또한, 활동자료, 배출계수 등에는 수집 가능한 자료의 한계를 지니고 있음.

64회; 백제문화제; 온실가스; 배출량;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