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 및 주변지역 공업용수 확보방안 연구

◦ 내포신도시 인구유입을 통한 자족성 확보를 위해 산업단지의 적극적인 조성을 통한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이 필요하므로 내포신도시 및 주변지역 산업단지에 안정적인 공업용수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함 ◦ 내포신도시 목표인구 10만명 달성을 위해서는 최소 2,700천m2규모의 신규 산업단지 조성이 필요하며, 산업단지에 필요한 공업용수는 약 36,000m3/일인 것으로 나타났음 ◦ 내포신도시 공업용수 확보를 위해 ①예산-당진 공업용수도 활용, ②충남서부권 광역상수도 활용, ③예당호 원수 활용, ④대호호 원수 활용 등의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제시된 확보방안 가운데 현실적인 여건(특히, 경제적인 부분) 및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방안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함 ◦ 내포신도시 주변지역에 필요한 다양한 수원(하천, 댐, 저수지, 지하수, 빗물, 하수처리수 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특히,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물순환체계 개선 등의 다양한 정책개발 및 사업추진으로 지속가능한 수자원 확보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함

내포신도시; 공업용수;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