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미세먼지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분석

Keywords 미세먼지, 건강영향, 주요발생원, 변화추이, 대응방향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예산군의 미세먼지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미세먼지 배출원별 배출량과 배출량 기여율, 농도변화 추이를 살펴보았음 ◦ 예산군의 대기오염물질(미세먼지포함)배출량은 2011년 대비 2015년에 16,239,544 kg으로 약 2배 증가하였고(충남전체 배출량의 약 3.2%), 대기오염물질 중에서 미세먼지의 전구물질로 알려진 암모니아(NH3)의 배출량이 가장 많았음. 특히 총먼지(TSP)의 배출량은 약 31.3배, 미세먼지(PM10, PM2.5) 배출량은 각각 10.0배, 4.2배로 뚜렷한 증가추이를 보이고 있음 ◦ 예산군의 미세먼지(PM10) 배출량 기여율은 비산먼지부문(70%)이 가장 많았고, 미세먼지(PM2.5) 배출량 기여율은 생물성연소부문 (46%)이 가장 많았음. 미세먼지의 전구물질인 암모니아(NH3)는 농업부문(99%)에서 가장 많았음 ◦ 예산군 도시대기측정망의 미세먼지(PM10,) 농도는 2017년을 기준으로 9월부터 100 ug/m³에 가까운 날의 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임. 미세먼지(PM2.5) 농도 역시 9월부터 20 ug/m³를 초과하는 날의 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대기모델링 미세먼지 농도로 보면 연평균 환경기준을 초과) ◦ 비산먼지와 생물성연소부문의 미세먼지 배출량 저감대책이 필요하며 농업부문에서의 암모니아 배출량 저감대책 필요. 장기적 관리차원에서 예산군의 미세먼지 발생 특성을 반영한 기본계획과 조례제정 모색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