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피해극복기념관 관람 만족도 설문조사지 작성

◦ 2007년 12월 7일 충남 태안에서 발생한 유류유출사고는 해양환경의 오염으로 해양생태계의 부정적 영향과 더불어 수산업뿐만아니라 관광산업에 이르기까지 지역경제에도 커다란 피해를 안겨주는 국가적 재난을 초래하였음. ◦ 유류유출사고로 인한 해양오염은 전국민들이 한마음 한뜻이 되어 민간의 자발적 자원봉사와 태안군민들이 함께 하나되어 오염된 환경을 거의 복구하였고, 태안의 기적을 만들어 외형적인 모습은 예전의 모습을 거의 회복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이에 유류유출사고 이후 복구에 참여한 온 국민과 태안의 지역주민들의 노력을 기리고, 해양생태계가 우리의 생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교육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을 설립하여 2017년 5월부터 개관하여 운영하게 되었음. ◦ 이러한,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기념관 방문객들의 이용성향과 만족도, 향후 발전방향 등에 대하여 수요조사를 통한 관리운영에 기초자료로 활용이 필요함. 따라서 기념관의 환경, 전시 및 체험시설, 해설과 서비스 등에 대한 관람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향후 기념관 관리운영의 활성화가 이루어져야함. ◦ 기념관 관람객의 만족도 조사를 위한 설문지는 방문객들의 일반적 관광성향, 기념관의 전시 및 체험공간과 프로그램 구성, 기념관의 개선 및 발전방향 등을 포함하여 일반 방문객과 특별기획전 개최시 설문조사로 구분하여 작성을 하였음.

유류피해; 기념관; 만족도; 설문지;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