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농어촌발전상 개선 방안

Abstract

◦충남도 농어촌발전상은 농업인의 자긍심과 농업․농촌의 가치를 고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농업․농촌의 여건 변화와 충남도 농정 방향과 부합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임.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충남도 농어촌발전상의 현황과 문제점, 타지자체의 시상 현황, 농정의 여건 변화 등을 참고해 다음과 같이 시상제도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첫째, 기존의 작목부문, 시책부문, 지원기관, 관련단체, 특별상 부문 등 5대 시상 부문을 충남도 3농혁신 정책의 방향 및 목표와 연계해 생산혁신, 유통혁신, 먹거리혁신, 지역혁신 인력혁신 등 5대 부문으로 재편함. ◦둘째, 작목 중심으로 편중된 기존의 시상제도를 농어업․농어촌 각 분야로 확대하고 기관 및 단체에 대한 시상도 개인 및 담당팀으로 제한해 농어촌발전상의 가치와 대상을 명료화함 ◦셋째, 기존의 “충남도 농어촌발전상”의 명칭을 향후 “충남도 3농혁신상”으로 변경해 충남도 3농혁신 정책의 취지와 목표를 이상을 통해 구현해 나감. ◦마지막으로, 정량화된 양적 평가항목을 가급적 줄이고 객관적인 현장평가 등을 통해 농업․농촌 발전에 대한 소신과 성과, 지역사회와의 공동 발전을 위한 활동과 성과에 대한 평가를 강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