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공주역 이용 활성화 방안

Abstract

◦ KTX 공주역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대중교통, 연계 도로망의 확충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여겨짐 - 전체 이용객 중 공주시 거주자이거나 가족·친지 방문목적 이용객이 대다수로 인근 시군의 연계도로망 확충 및 이용증대 노력이 필요 ◦ 또한 공주시 문화유적을 보기위한 관광목적의 방문비중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관광객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별도의 인센티브 등 유인책 마련이 필요 - 향후 관광객만을 대상으로 하는 별도의 모니터링을 통해 개선 대책 수립 필요 ◦ 전체 이용객 중 통근자 비중도 낮고(4.9%), 특히 통근자 중 공주역 인근 산업단지 근로자 비중은 6.1%에 불과 - 이는 주말이용 귀가자로 판단되며, 주거 및 교통여건 등 불편으로 공주역 통근비중이 낮은 것으로 여겨짐(향후 산업단지 근로자 대상 별도의 조사가 필요) ◦ 주중 승하차 이용객들의 국립공주병원 이용도 적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교통망 확대도 필요(공주역-오곡동-공주시 직통노선 필요) ◦ 이용객들을 위한 편의·휴게시설도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코레일은 물론 지자체 차원에서 개선책 마련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