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가축분뇨관리 세부계획 연구

Abstract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및 하위법령 개정에 따라 ‘충청남도 가축분뇨관리 기본계획’이 변경수립(2017.12.) 되었으며, 개정된 내용을 반영한 시ㆍ군 단위의 세부계획 수립을 통한 가축분뇨 관리방안 마련이 필요함 ◦ 개정된 법 및 관계법령을 기준으로 가축사육 현황, 가축분뇨 발생량 및 장래 예상 발생량, 가축분뇨 처리 현황 및 계획, 공공처리시설 및 공동자원화시설의 현황과 관리 및 설치계획 등을 제시하고 계룡시 특성을 반영한 계획을 수립함 ◦ 또한 축종별, 사육규모별 가축 사육밀식 현황을 분석 하였으며, 시비요구량을 산정하여 비료성분 발생량과 관계를 검토하여 적정여부를 제시하였음 ◦ 가축분뇨관리 세부계획이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종합계획으로 수립 되도록 최종 목표연도까지 총 3단계로 설정하여 수립 하였으며, 시간적 범위에 따른 지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음 ◦ 본 연구결과는 계룡시 가축분뇨 관리의 체계화, 효율적 관리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환경보전과 시민보건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