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청소년진흥원 입지선정을 위한 평가기초자료 작성 및 분석

Keywords 청소년진흥원, 이전후보지평가, 측정지표

Abstract

◦ 이 연구는 충청남도 청소년진흥원의 후보지 평가를 위해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선정한 후보지평가지표 중 후보지를 제출한 시군에서 제출한 자료로 평가가 가능한 일부지표를 제외하고, 객관적인 자료작성이 필요한 일부지표에 대해 평가기초자료를 작성하였음. ◦ 기초자료 작성을 위한 몇 가지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음. - 첫째, 평가위원들의 평가원칙은 객관적 지표를 참고하여 정성적 으로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평가위원들이 쉽게 평가할 수 있도 록 도면과 함께 통게자료를 기초자료로 작성하여 제공함. - 둘째, 일부평가지표(청소년거주인구)는 시군별 현황을 도면과 숫 자로 제시했지만, 동일 시군이라 하더라도 읍면별로 차이를 보이 고 있기 때문에 읍면별 청소년거주 인구 표시도면 및 청소년수를 작성하여 평가위원들이 보다 용이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제공함. - 셋째, 충청남도 인구중심점은 도서를 포함하여 측정하는 경우와 도서를 제외하고 측정할 경우에 차이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평 가위원들이 자율선택할 수 있도록 두 가지 모두 측정하여 제공함. - 넷째, 고속도로 IC, 국도, 지방도와 후보지간 거리는 실제 거리를 측정하여 제공하였으나, 철도역, 버스터미널과 후보지간 거리는 실제거리와 소요시간 거리를 함께 측정하여 제공함으로써 평가위 원들의 공간 및 시간거리의 개념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