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생활안전온도 점검하기" 결과 종합분석

Keywords 생활안전온도, 안전문화, 안전체크리스트

Abstract

하반기 우리집 생활안전온도 점검 결과, 전체 평균온도는 80.5도로 나타났으며, 금번 생활안전온도 점검을 통해 가정에서부터 안전에 대한 위험요소를 점검함으로써 안전사고 예방 및 대비를 실천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음 ◦ 생활안전 점검 만족도 조사 결과, 안전온도는 점차 상승하였으며 (9월 78.6도→11월 82.2도, +3.6도), 학생 및 보호자 모두 안전점검의 중요성 및 효과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 향후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남 ◦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첫 번째 정책제안은, 조사대상 학교 및 학년 선정시 전체 학년별 균일한 샘플수가 확보될 필요가 있다는 점과 다양한 위험상황을 고려하여 실질적 점검이 이루어지도록 점검문항의 추가적 고려가 필요함을 제시 ◦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두 번째 정책제안은, 일상생활에서의 위험성 인지 및 예방의 필요성에 대한 보호자들의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어 학생 대상의 우리집 생활안전온도 점검과 일반 도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안전점검의 연계·추진 방안 모색이 필요함을 제시 ◦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세 번째 정책제안은, 우리집 생활안전온도 점검이 일회성 점검이 아닌 스스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습관화하기 위해서는 점검의 의의와 결과에 대한 피드백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해 교육청 및 도, 경찰청 등 관련기관간의 유기적 연계가 지속적으로 필요함을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