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건립 검토

◦ 본 과제는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의 사전적 검토를 목적으로, 활용가능 공간(부지검토), 입주수요 등 기초로 조성방안을 제시 ◦ 활용가능 공간은 부지확보와 개발가능성, 사회적경제·지역주체 활성화 등을 고려하여 아산시 등 4개 시군을 대상지로 설정하고, ◦ ①접근성, ②이용수요, ③연계성, ④개발적정성 입지기준의 적정성을 자료·현지조사를 통해 분석하고, 2개 활용가능 공간 제시 ◦ 조성검토 가능지역(4개)의 사회적경제기업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관련 정책·입주 설문조사 실시하였고,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음 -응답자의 72.5%은 혁신타운이 필요하며, 사회적경제기업간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창업·협업공간을 희망 -응답자의 62.7%는 혁신타운 입주를 희망하였고, 혁신타운의 지속가능성과 민주적 운영에 대한 관심이 높았음 -시설장비는 집적 및 협업에 필요한 유통장비(31.1%) 및 생산장비(29.1%)를 요구, 특히 차량 및 판매장에 높은 관심 표명 ◦ 이와 같은 결과를 기초로,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지역생태계 조성의 기반이 되는 타운조성을 비전으로, Hub-Spoke형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방안을 제안 ◦ 이는 충남도의 특성인 도농복합도시에 맞춘 사회적경제 활성화방식으로, 도시와 농촌거점(HUB)과 미니 사회적경제 혁신타운(SPOKE, 시군)을 연계한 사회적경제 지역생태계의 활성화 전략임

사회적경제; 사회적경제혁신타운;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