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농축산물류센터의 게임테마파크로 활용방안 연구

Keywords 중부농축산물류센터, 게임, 테마파크

Abstract

◦ 본 연구는 향후 게임테마파크로서 중부농축산물류센터의 활용을 위한 사전조사 연구로 수행함. 특히 과업의 수행 방식은 워크숍을 통한 아이디어 공유 및 결과 정리로 제안함 ◦ 본 연구는 중부농축산물류센터 관련 추진경위(대상 부지 현황 및 활용실태), 게임테마파크 선행사례, 게임테마파크로서의 활용 방안(지역 자원과 연계) 등을 제안하는 내용으로 구성함 ◦ 선행 사례의 첫 번째 유형인 ‘테마파크형 사례’로 디즈니랜드, 유니버설 스튜디오, 부시가든, 레고랜드 등을 살펴보았고, 두 번째 유형인 ‘게임테마파크 관련 사례’로 두바이 허브제로, 일본 조이폴리스, 일본 난자타운을 살펴봄. 마지막으로, ‘VR(AR) 테마파크형 사례’로 VR 제로레이턴시, 인천 실감콘텐츠 탐, VR Station 등을 살펴봄 ◦ 중부농축산물류센터의 게임테마파크로 활용을 위한 방안으로 ‘글로벌 다기능 혁신 게임테마파크’를 비전으로 설정하고, 목표를 ‘협업’, ‘공간’, ‘연계’로 구축하여 각 추진 전략을 제시함 - ‘협업’을 위한 추진 전략으로 게임회사와 협업하여 지속가능한 콘텐츠 구축을 실시해야 하며, ‘공간’을 위한 추진 전략으로 테마파크와 랩, 글로벌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함께하는 융합형 공간이 마련되어야 하고, 마지막으로 ‘연계’를 위한 추진 전략으로 지역 자원과 게임테마파크의 연계 방안을 통해 게임테마파크와 지역사회가 함께 함께 시너지효과를 창출하 및 향후 관광 명소화하는 작업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