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미세먼지 발생현황 조사

Keywords 미세먼지, 석탄화력발전소, 농도, 발생량

Abstract

홍성군의 대기오염물질(미세먼지포함) 총 배출량은 17,528톤으로 충남 15개 시·군 중에서 8번째로 많았고, 대기오염물질 중에서는 미세먼지의 전구물질로 알려진 암모니아(NH3)의 배출량이 가장 많았음(‘16년 기준) ◦ 예산군의 총먼지(TSP) 배출량 기여율은 비산먼지부문(88%)이 가 장 많았음. 미세먼지(PM10) 배출량 기여율은 비산먼지부문(79%) 에서 가장이 가장 많았으며 미세먼지(PM2.5) 배출량 기여율 역시 비산먼지부문(42%), 그다음은 생물성연소부문(33%)에서 많았음. 미세먼지의 전구물질인 암모니아(NH3)는 농업부문(99%)에서 가장 많았음 ◦ 홍성군의 미세먼지(PM2.5) 연평균 농도가 24 ug/m³(‘18년 기준)으로, 당진, 천안 다음으로 3번째로 높았음. 이는 환경기준을 약 1.6배 초과하는 수치임. 인접지역의 석탄화력발전소 등 대형점오 염원에 기인한 미세먼지(PM2.5)의 월평균 기여농도는 지역별·계절 별로 다르게 나타나고 있으나 7월과 10월에 기여농도가 높았음 ◦ 미세먼지 관련 질환자 추이를 분석한 결과, 폐암 연령표준화 사망률은 ‘12년 대비 ’17년에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음. 향후 측정망 농도자료가 축적되면 응급실방문과 병원입원과의 연계분석도 필요함 ◦ 미세먼지 발생 유형(도시형+농촌형)에 맞춘 미세먼지 다량 배출 원 저감관리 필요, 미세먼지 고농도 발생지역 분석으로 취약지역·계층관리, 리빙랩 시범사업, 장기적 관리차원에서 미세먼지 저감정책추진을 위한 전략수립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