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배방 월천지구 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수환경 영향평가 연구

Keywords 수질관리, 수질오염총량관리, 수환경

Abstract

◦삽교호수계 수질오염총량제가 실시되면서 수질개선을 도모하하고 지역개발을 지속 가능하록 할당부하량을 준수하기 위한 적정한 개발계획과 실현 가능한 삭감계획 수립이 이어져 왔음 ◦기 시가화 예정용지 및 상업용지로 계획된 사업지구의 도시개발을 통해 주변 신도시와 연계한 주거기능 분산 및 상업기능의 활성화를 담당할 수 있도록 하며, 교통의 요충지에 위치, 개발압력 가중에 따라 자칫 산발적이고 무분별한 난개발을 방지코자 함 ◦본 사업시행으로 인하여 수환경 상의 영향을 예측한 결과 사업완료 후 친환경적인 주거단지를 조성함으로서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반면에 오염원의 증가로 부정적인 영향도 예측되었음. ◦사업시행에 따른 환경에의 영향을 예측 및 평가한 결과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이 공존하고 있으나 삭감방안의 철저한 이행과 환경보전을 위한 지속적인 감시 체계의 확립으로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가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