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수소에너지 활용 및 수소산업 육성 방안

◦수소 관련 산업은 수소에너지산업, 연료전지산업, 연료전지 응용산업으로 구성되며, 수소에너지산업과 연료전지산업은 궁극적으로 연료전지응용산업의 발전에 의존함 ◦ 북네덜란드 그린수소경제 로드맵, 일본 아이치현 수소사회 로드맵, 울산광역시 수소산업 로드맵은 서산시가 참고할 가치가 있음 ◦ 서산시 수소 관련 산업의 SWOT 분석 결과, 서산시와 인근지역은 부생수소 생산, 화력발전소 밀집지역의 연료전지발전 수요 등 기반을 가지고 있으나, 기타 부문의 연료전지산업, 수송용 연료전지 응용산업 등은 기반이 취약함 ◦ SWOT 분석 결과와 현재 수소 관련 산업은 도입기에 있음을 고려하여 서산시는 장점을 부각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역량강화전략을 채택할 필요가 있음 ◦ 서산시 수소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다음 4가지 방안을 제시함. 첫째, 서산시 석유화학단지의 부생수소생산, 대산항만을 활용하여 국내 3大수소에너지 공급허브 지위 정립, 둘째, 태양에너지, 해상풍력, 바이오매스를 활용한 재생에너지와 수소에너지의 순환체계 구축, 셋째, 연료전지 지게차, 수소 드론 등을 발판으로 연료전지 응용산업으로의 진출 기반 마련, 넷째, 내포 권역 차원의 중장기 수소경제 로드맵 수립

서산시; 수소에너지; 수소버스; 시군협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