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깻잎 6차산업화 방안 연구

Abstract

제1장 연구개요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 1차산업에 치중되어 있는 금산 깻잎농업의 2차, 3차 산업과의 융복합 필요 Ÿ 금산 깻잎농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는 6차산업화(융복합 산업) 추진 전략 마련 필요 Ÿ 1차 생산을 기반으로 2차 가공품의 다양화와 3차 농촌관광과의 연계 방안 마련 필요 ▮ 소비자의 트렌드 변화와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새로운 홍보, 마케팅 전략 마련 필요 Ÿ 고령사회, 1인 독신가구 증가, 육류소비 증가 등 급변하는 소비자의 속성과 트렌드 변화에 신속 하게 대응할 수 있는 차별화된 홍보, 마케팅 전략 필요 ▮ 금산 깻잎농가의 연중 안정적 소득 확보 방안 마련 필요 Ÿ 금산지역 깻잎의 경우 연중 출하가격의 편차가 심함: 7,000원~50,000원/2kg Ÿ 특히 장마철이 시작되는 6월부터 출하가격 급락. 급락시기에 인정적 소득 확보를 위한 다양한 판 로망 구축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