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연구개요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 1차산업에 치중되어 있는 금산 깻잎농업의 2차, 3차 산업과의 융복합 필요
Ÿ 금산 깻잎농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는 6차산업화(융복합 산업) 추진 전략 마련 필요
Ÿ 1차 생산을 기반으로 2차 가공품의 다양화와 3차 농촌관광과의 연계 방안 마련 필요
▮ 소비자의 트렌드 변화와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새로운 홍보, 마케팅 전략 마련
필요
Ÿ 고령사회, 1인 독신가구 증가, 육류소비 증가 등 급변하는 소비자의 속성과 트렌드 변화에 신속
하게 대응할 수 있는 차별화된 홍보, 마케팅 전략 필요
▮ 금산 깻잎농가의 연중 안정적 소득 확보 방안 마련 필요
Ÿ 금산지역 깻잎의 경우 연중 출하가격의 편차가 심함: 7,000원~50,000원/2kg
Ÿ 특히 장마철이 시작되는 6월부터 출하가격 급락. 급락시기에 인정적 소득 확보를 위한 다양한 판
로망 구축 필요
목차
제1장 연구개요 1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3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주요 내용4
4. 연구의 추진 체계4
제2장 금산군 깻잎농업의 현황 분석 6
제1절 금산군 깻잎농업의 기본 통계 현황 8
제2절 금산군 깻잎농업의 6차산업화 현황 10
1. 깻잎농업의 1차 산업(생산) 현황0 1
2. 깻잎농업의 2차 산업(가공) 현황2 1
3. 깻잎농업의 3차 산업(유통, 체험관광 등) 현황3 1
제3절 금산군 깻잎농업의 지원 정책 현황 18
1. 지금까지 추진된 지원 정책 현황8 1
2. 현재 추진 중인 지원 정책 현황8 1
제4절 금산군 깻잎농업의 6차산업화 진단 28
제3장 금산깻잎 농업의 6차산업화 추진 전략 30
제1절 금산깻잎의 가공 상품 개발 전략 32
1. 깻잎의 가공 상품 개발의 한계성2 3
2. 깻잎류 가공상품의 문제점4 3
3. 금산깻잎 가공상품의 개발 방향과 전략6 3
4. 유사 가공품 개발 사례 93
제2절 금산깻잎의 유통, 수출 전략 43
1. 금산깻잎의 유통, 수출의 문제점과 한계성3 4
2. 금산깻잎의 유통수출 확대 전략4 4
제3절 금산깻잎의 체험, 관광 전략 51
1. 금산깻잎의 체험, 관광의 문제점과 한계성 1 5
2. 금산깻잎의 체험, 관광 활성화 방향과 전략3 5
3. 유사 사례 57
제4절 금산깻잎의 홍보, 마케팅 전략 59
1. 금산깻잎의 홍보마케팅 부문의 한계와 문제점9 5
2. 금산깻잎의 홍보마케팅 전략0 6
3. 깻잎류(엽채류) 관련 유사 홍보마케팅 사례2 6
4. 금산깻잎 홍보마케팅사업 46
5. 금산깻잎 포장디자인 개선(안)9 7
참고문헌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