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출장보고서)도‧시군 재난안전 역량강화를 위한 2019년 공무국외연수

1. 여행기간 : 2019. 6. 26.(수) ~ 7. 3.(수)/ 6박 8일 2. 여 행 자 : 조 성(재난안전연구센터 전임책임연구원) 3. 여 행 국 : 미국 4. 방문기관 및 주요 활동내용 일 자 방문기관 주 요 활 동 내 용 6.27(목) 캘리포니아주 알라메다 소방서 ▸ 화재 등 재난 대처 매뉴얼 청취 ․ 의견교환 ▸ 재난 발생시 협업 기관 및 지휘 통제 체계 6.28(금)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시청 ▸ 1906년 발생한 대지진 극복사례 청취 ▸ 지진대비 내진설계 및 위기관리 정책 6.29(토) 캘리포니아주 요세미티국립공원 ▸ 국립공원내 운영현황 및 재난대처 매뉴얼 청취 ․ 의견교환 ▸ 2018년 대형산불 극복사례 7. 1(일) 캘리포니아주 LA 위기관리센터 ▸ 위기관리센터의 역할 및 운영체계 청취 ▸ 재난 발생시 협업 기관 구성 및 대응절차

알라메다소방서; 샌프란시스코시청; 요세미티국립공원; LA위기관리센터; 후버댐; 출판-해외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