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학교급식 식재료 기초 실태분석 : 농산물을 중심으로

Keywords 학교급식, 식재료, 사용실태

Abstract

Ⅰ. 서론 ○ 연구의 배경 - 충청남도는 학교급식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정량적인 실태분석 연구 부족 한 편임. - 기초실태 조사 및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지역별 학교급식을 위한 작부체계 구축, 농가조 직화, 시기별 수급조절, 광역물류체계, 가격결정, 학교급식비 지원단가 적정성, 품질 기준 등을 정하는 데 애로사항이 발생함. - 즉, 데이터 분석의 부재로 지역 내 품목별 수급계획 및 선순환체계 구축 정책에 어려움이 상시 존재함. - 따라서 약 2.5개년 간 운영해온 학교급식 식재료 중 농산물 자료 분석을 통해 지역 내에서 어떤 품목이 학교급식에 공급되고 있는지, 일반관행과 친환경 농산물 공급 비중은 어떻게 되는지, 국내산 중 충남산 농산물 공급 비중은 어떻게 되는지 실태를 검토해야 할 것임. ○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 기존 연구는 학교급식 운영 방향, 세부 운영계획, 매뉴얼 작성 등이 주를 이루는 반면 본 연구는 실제 충청남도 학교급식 식재료 자료분석을 이용한 기초 실태분석 실증연구임. ○ 연구의 필요성 - 학교급식이 다소 정착된 주요 시군의 과거 2-3년 간 식재료 수급 기초실태를 기반으로 한 정량적 분석을 통해 지역 내 정확한 수급량 수치 도출 필요함. - 학교급식에 사용되는 기초 농산물, 임산물 수산물, 축산물, 농림수축산 가공품 등 식재료 소 비량 파악을 통해서 지역 내 수급량 기초 추정치 필요함. - 추정 결과를 토대로 지역 내 과잉 혹은 부족 품목군 등을 도출하여 지역 내 농림수축산물 수급 계획 혹은 선순환체계 구축(로컬푸드, 푸드플랜 등) 계획 수립 시 활용이 필요함. ○ 연구의 목적 - 본 연구는 충남 내 주요 시군을 대상으로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특수학교 등에서 사용하는 농산물 품목별/부류별/시기별(월별)/학교별/인증별/원산지별 기초실태를 분석함. ○ 연구의 내용 -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충남 내 시군별 학교급식 식재료 중 농산물 전수조사 자료 분석  분석자료 총괄개요  학교급식지원센터별 총괄개요  전체 농산물의 상위 30개 품목 취급실적  농산물 인증별 취급실적  농산물 원산지별 취급실적  주요 품목별 가격변동성과 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