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출장보고서)YSLME 3차 워크숍 참석 결과보고(중국 청도시)

1) 국외출장의 목적 - 본 국외여행은 “충청남도 해양오염물질 발생원 모니터링 및 관리방안 수립(2차년도)” 연구용역의 일환임 - YSLME(황해광역해양생태계) 제3차 지역과학컨퍼런스 해양쓰레기 분과 워크숍에 참석하여 충남도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충남도-산동성 간 국제협력프로그램 수행방 안을 논의함 - 출장 목적 : ‘YSLME(황해광역해양생태계) 제3차 지역과학컨퍼런스 해양쓰레기 분과 워크숍 발표’ 및 ‘한중(충남도-산동성 간) 해양쓰레기 공동조사’ 업무 협의 * 발표 제목 : 충청남도 해양쓰레기 현황 및 저감 프로그램 소개 2) 중국 산동성 현황 - 산동성은 중국의 동해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동반도가 튀어나와 있는 형세를 띄어 충남의 태안반도와 가장 가까운 지리적인 연결성이 있음 - 충남도 해양수산국은 산동성과 업무협력 교류 관계를 추진중에 있으며, 실무 부서간의 MOU를 지난 ‘18년 12월에 체결한 바 있음 - 본 출장을 통해 양 국간 해양쓰레기 발생량 조사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향후 양국간의 해양쓰레기 공동 대응을 위한 위해시-태안군 간의 해양쓰레기 공동조사를 국제공동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예정임(2019년 하반기 착수) - 한국측은 충남연구원, 중국측은 NMEMC(국가해양환경모니터링센터)가 해양쓰레기 공동조사를 담당할 계획임 3) 활동 세부 내역 - ‘19. 7. 18.(목)~19.(금) 간 중국 청도에서 개최되는 YSLME 제3차 지역과학컨퍼런스 해양쓰레기 워크숍에 참가하여 초청발표를 진행

YSLME; 청도; 해양쓰레기; 해양오염; 출판-해외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