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미래 정체성 확립 위한 시도지사 간담회(CNI세미나2019-005)

Ⅰ 추진 배경 ❍ 충청권은 환황해 문명교류의 중심이자, 한반도 동서 및 남북교류의 관문으로 충청권 상생을 위한 21세기 미래정체성 확립이 요구됨 ❍ 세종 행정중심복합도시 조성, 충북 바이오 특성화, 대전 과학기술 특화와 함께 충청권에 대한 전국적인 관심확대에 부응하여 충청의 공동 브랜드(충청정신) 구축이 시급함 ❍ 이에, 세계 속의 지방으로 부각하기 위한 충청권의 미래정체성을 적극발굴하고 강화함으로써 국가발전에 기여하고, 민선 7기 4개 광역시·도의 상생협력 강화를 통하여 대한민국의 중심 역할을 담당하고자 함 Ⅱ 사업 목적 ❍ ‘(가칭)충청미래정체성포럼’ 운영을 통해 충청권 4개 광역시·도와 한국의 현재와 미래를 열어갈 충청미래정체성을 확립 ❍ 충청미래정체성의 발굴과 확립 및 보급을 위한 논의의 장을 만들어서 운영 ❍ 한국의 정신과 가치를 주도해 온 충청의 역할에 대한 사회적 기대부응 ❍ 충청권의 통합의 정신가치를 발굴하여 공유하고, 한국 보편적 가치로 승화시킴

연구정책조성-간담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