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출장보고서)산동성 방문 결과보고

◯ 국외출장 주요 활동(제남시) - 산동성은 중국의 동해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동반도가 튀어나와 있는 형세를 띄어 충남의 태안반도와 가장 가까운 지리적인 연결성이 있음 - 충남도 해양수산국은 산동성 해양국과 업무협력 교류 관계를 추진중에 있으며, 실무 부서간의 MOU를 통한 업무협약을 준비 중에 있음 - 본 출장에서는 업무협약과 관련하여 실무적 공동연구를 위한 교류사업 추진안으로 해양쓰레기 공동조사를 제안하고 이를 추진하기로 확약하였음 - 본 출장을 통해 양 국간 해양쓰레기 발생량 조사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향후 양국간의 해양쓰레기 공동 대응을 위한 위해시-태안군 간의 해양쓰레기 공동조사를 국제공동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예정임(2019년 과업 착수) - 한국측은 충남연구원, 중국측은 NMEMC(국가해양환경모니터링센터)가 해양쓰레기 공동조사를 담당할 계획임 ◯ 국외출장 주요 활동(청도시) - 청도시에 위치한 한중 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를 방문, 대중국 협력방안 모색 - 청도시에 위치한 청도항 및 마리나항(청도 국제요트경기장)을 방문하여, 항만분야 특히 마리나항에서 선진화 시설을 견학하고 충남에 접목(벤치마킹)방안을 강구함

출판-해외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