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출장보고서)양극화 해소 대응방안

1. 공무국외 출장 목적 ❍ 저출산·고령화·양극화 등 3대 위기 극복을 도정의 기본 목표로 추진중으로 우리원에서 역시 충남형 양극화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수행 중 ❍ 소득·고용·복지 등 여러 부문에 양극화 현상이 확산되고 있으며, 내수부진, 갈등악화 등 경제·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대응방안 마련 필요 ❍ 고령화 및 소상공인 중심의 선진정책을 펼치고 있는 일본사례를 바탕으로 충남도에 접목시킬 수 있는 정책방안 탐구 및 현장방문 추진 2. 공무국외 출장 개요 ❍ 과 제 명 : 충남형 양극화 대응방안 마련 연구용역 ❍ 방문기간 : 2019. 5. 13.(월) ∼ 5. 16.(목) / 3박 4일 ❍ 방문지역 : 일본(오사카, 교토, 나라 현) ❍ 주요내용 : 양극화 관련 정책, 사례조사 및 공유경제 모델 벤치마킹 ❍ 방 문 자 : 2명 (경제산업실 백운성 연구위원, 강수현 연구원) - “충남형 양극화 대응방안” 연구용역은 충남여성정책개발원과 공동컨소시엄형태로 진행되는 과제로 해외사례조사에 있어 충남도, 충남연구원, 충남여성정책개발원 공동으로 추진 - 공동 출장자(9명) : 충청남도 경제정책과장외 3인,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우복남 연구책임외 2인, 본원 2인

소상공인; 양극화; 출판-해외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