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호 중국동향과 진단

최근 일본, 유럽 등 선진국에서 도시 축소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짐에 따라 국내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이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중국에서도 최근 서부 및 동북지역 중소도시를 중심으로 축소 도시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논의가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중국 동북지역에서는 도시 축소 현상이 보편적으로 나타남에 따라 한국과 일본과 같이 선행 경험을 보유한 국가와의 교류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환경에서 충남은 중국의 축소 도시현황 및 대응 전략을 면밀히 주목하여 한-중 지방 간 인구감소 공동대응 및 경험 공유와 같은 연계방안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 이후 생략

중소도시; 인구감소; 논산 궐리사; 출판-중국동향과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