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출장보고서-스웨덴(스톡홀름, 크리스티안스타드, 말뫼) 출장보고서

1. 조사 목적 ○ 본 조사는 수탁과제 “하구역종합관리시스템 개발 연구_경제사회분야” 과업지시서의 지역공동체의 하구역 관리 참여 사례(에코뮤지엄 포함)에 대한 조사 요구에 의해 추진 ○ 스웨덴의 하천 및 하구를 대상으로 한 에코뮤지엄 및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하구 현장 답사, 에코뮤지엄 운영기관 및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해 금강 하구역의 사회-생태 시스템 개선 및 지역공동체 참여형 하구관리에 대한 시사점 도출 2. 조사 내용 ○ 하천 및 하구를 대상으로 한 에코뮤지엄 운영기관 및 현장 방문, 담당자 및 전문가 인터뷰 실시(유네스코 세계유산인 Engelsberg Ironworks를 포함하고 있는 Ecomuseum Bergslagen,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이자 람사르싸이트인 Helge강 하류의 Kristianstad Vattenrike) - 에코뮤지엄의 형성 과정, 하구 관리와 에코뮤지엄의 연계성, 에코뮤지엄 운영 과정의 특징을 조사 - 에코뮤지엄 운영 담당자 및 전문가와의 토론 (금강하구를 대상으로 한 에코뮤지엄 원칙 및 실천의 적용 가능성 검토) ○ 스톡홀름 대학의 발트해 연구소(Baltic Sea Center)를 방문하여 생태계기반 연안 관리에 대한 의견교환 및 자료수집 ○ 스웨덴 연안생태 현장 탐방(외레순 해협)

스웨덴; 스톡홀름; 크리스티안스타드; 말뫼; 에코뮤지엄; 연안생태;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