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83호 (2018년 여름호)

Abstract

권두언 00. 축소도시 시대의 정책패러다임 실현해야 : 김용웅 前충남연구원장 특집 - 작은도시, 그곳에 사람이 산다. 01. 저성장시대, 축소도시를 바라보는 시각과 사례들 : 임준홍 충남연구원 연구위원 02. 저성장시대의 도시축소 실태 : 구형수 국토연구원 책임연구원 03. 인구감소 도시에 대한 맞춤형 정책 : 오용준 충남연구원 선임연구위원 04. 인구감소시대, 한계마을의 다양한 재편 가능성 : 조영재 충남연구원 연구위원 논단 05. 통합물관리, 소유역 중심의 물자치권이 필요하다 : 이상진 충남연구원 선임연구위원 06. 지방자치단체 통합성과관리제도의 효율적 정착을 위한 제언 : 고승희 충남연구원 연구위원 충남의 섬 07. 서해의 하와이, 가의도 : 이재언 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연구원 충남마을기행 08. 찬찬히 둘러보셔유, 서산 회포마을 : 이유나 충남연구원 홍보담당 충남시장플러스 09. 닷새마다 열리는 무지갯빛 동네! 부여시장 열린마당 10. 지역 특화 공예 자원을 활용한 공예마을 조성에 관하여 : 공주 도자예술촌 웅진요 도예가 해외리포트 11. 뉴질랜드 마켓 현황 및 시사점 : 윤정미 충남연구원 연구위원 12. 스페인 사회적경제 및 사회혁신 사례와 충남의 시사점 : 전지훈 충남연구원 초빙책임연구원 상생협력 13. 이웃 간 분쟁 예방을 위한, '마을주민자율조정기구' 구축 운동을 제안한다 : 주건일 YMCA 이웃분쟁조정센터 책임간사 14. 제주지역 갈등과 시민의 참여 : 이영웅 제주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오피니언 15. 30-50클럽 가입, 선진국 진입할 호기다 : 권오덕 前대전일보 주필 16. 홀로 아름다운 것은 없다 : 김지은 아우리 휴먼디자인 컨설팅 대표 17. 충남소식 18. 충남연구원소식 19. 충남의 사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