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84호 (2018년 가을호)

02. 여는 글 복지수도 충남!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펼쳐야 - 양승조 충남도지사 [특집 : 민선7기 충남도정을 말하다] 03. 특집1 품격 높은 문화생활, 더 행복한 충남인 - 지진호 건양대학교 부총장 06. 특집2 희망과 행복의 동반자를 다짐하며 - 유병국 충청남도의회 의장 08. 특집3 복지수도 충남,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이용재 호서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10. 특집4 민선 7기, 새로운 충남도에 바라는 제언 - 김흥수 중도일보 기자 12. 특집5 민선 7기 미래정책을 위한 AGENDA - 송두범 충남연구원 미래전략연구단장 [논단] 15. 논단1 금남 · 금북정맥의 역사 · 문화적 가치 - 사공정희 충남연구원 책임연구원 19. 논단2 충남의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 - 전지훈 충남연구원 초빙책임연구원 [충남의 섬] 23. 의병총이 있는 섬, 소난지도 - 이재언 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연구원 [충남마을기행] 26. 초승달을 닮은 서천 월하성 마을 - 정봉희 충남연구원 홍보팀장, 이유나 충남연구원 홍보담당 [충남 시장 플러스] 28. 세계가 인정한 금산인삼의 뿌리, 금산시장 - 정봉희 충남연구원 홍보팀장 [열린마당] 31. 열린마당1 ''이제는 빗물에 대해 이야기 할 때'' : 지역형 빗물저장소 학습 단상 - 신은미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활동가 33. 열린마당2 열악한 농촌 의료 현실,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 이훈호 홍성우리마을의료생협 의사 [해외리포트] 36. 일본의 무장애 도시를 가다 - 이충훈 충남연구원 수석연구위원, 김원철 충남연구원 연구위원, 신선하 충남연구원 연구원 [상생과 협력] 40. 상생과 협력1 갈등관리를 넘어 갈등해결을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야 한다 - 조성배 공생기반연구소 소장 43. 상생과 협력2 주민 스스로 마을 갈등을 해결하는 광주마을분쟁해결센터 - 민문식 광주마을분쟁해결센터 센터장 [오피니언] 46. 오피니언1 충남복지수도, 어떻게 만들 것인가? - 이재완 공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48. 오피니언2 오늘도 긍정으로 희망을 선택한다 - 유재천 의미공학연구소 대표 49. 충남소식 50. 연구원소식 51. 충남의 사계 - 정봉희 충남연구원 홍보팀장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