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81호(2017겨울호)

1. 권두언 : 누가 우리들의 안전(安全)한 먹거리를 지킬 것인가? - 김성훈 前농림부장관 2. 특집 :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만들어 보아유 : 로컬푸드, 개인의 선택이 아닌 사회적 선택으로 - 정은정 농촌.농업사회학 연구자 : '농장에서 학교까지' 친환경무상급식의 꿈 - 조정미 학교급식프로그램개발기업 (주)봄비 이사 : 소비자가 왕이다? 이젠 동물복지! - 박성진 푸른초원농원 기획실장 3. 충남논단 : 중국 3농정책의 현황과 충남도와의 협력 방향 - 박경철 충남연구원 농촌농업연구부 책임연구원 : 지역문화와 사회적경제간 상호관계의 탐색적 접근 - 전지훈 충남연구원 사회적경제연구센터 초빙책임연구원 4. 충남마을기행 : 사람을 건지는 마음, 매화둠벙체험마을 - 이유나 충남연구원 홍보담당 5. 충남의섬 : 조용한 황금모래밭의 섬, 고파도 - 이재언 국립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연구원 6. 열린마당 : 사회복지사의 노력이 헛되지 않기를... - 지연숙 행복한우리복지관 사회복지사 7. 해외리포트 : 재난 관리의 새로운 과제-일본 고베시 재난 약자보호와 지원 대책 - 조성 충남연구원 재난안전연구센터 전임책임연구원 8. 상생과협력 : 송주법 보상을 둘러싼 갈등조정 사례 - 김미경 인천광역시 부평구 공공갈등조정관 : 우리나라 갈등관리시스템을 활용한 갈등해결방안 - 김강민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 연구교수 9. 오피니언 : 공주시 지역사회에서의 사회적경제와 로컬푸드 - 배연근 (주)공생공소농업회사법인 대표이사 : 우리의 먹거리를 미더유 - 조진희 나경버섯농가 대표, 미더유협의회 총무 10. 충남소식&연구원소식 11. 충남문화유산 : 마지막 조선통신사의 기록-신미통신일록(辛未通信日錄) - 송현정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박물관운영부 선임연구원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