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80호(2017가을호)

Abstract

권두언 - 지금 세계는 4차 산업혁명의 격변기를 맞이하고 있다. 인공지능과 로봇으로 대표되는 융합기술은 어느덧 사회적 변혁을 일으킬 특징이 되어 우리 곁으로 다가오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이란 거대변화에 대응할 준비가 되어있는지 질문을 건네고 있다. 이는 국가, 지자체, 기업, 개인 등 사회 전체가 고민하고 답해야 할 피할 수 없는 문제이자 우리의 미래가 걸려있는 시대적 변화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