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출장보고서)해외출장보고서-일본 농촌개발 실태조사 참여(일본 동경, 오카야마)

Abstract

- 본 출장은 동경대학 동양문화연구소 이케모토 교수가 진행 중인 일본학술진흥회 과학연구보조금 기반연구(C) [소셜 비즈니스를 통한 빈곤삭감과 사회적포섭](2016년도~2018년도)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일본 농촌개발 실태조사]에 전문가로서 요청받아 일본 내 청년농업인 조사에 참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일본 내연구자들과 태국 전문가도 함께 참석하여 전문가적 견지를 나누고자 함.

- 현재 청년농업인 관련 지원 정책은 국내에서도 국정과제에서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어 있어 일본의 오카야마현 다카하시시의 포도 농가 그룹 사례는 지난해 교토부에서 이루어졌던 청년 귀농 지원 사례(2016년 10월 24일~28일)와 더불어 충남의 청년농업인 지원을 위한 귀중한 근거 자료가 될 것으로 여겨짐.

- 본 출장은 국내 농정의 주요 이슈가 되는 정책 현안이라는 연구적인 측면과 현장 학습적 측면, 경비 절감적 측면, 일본과 태국 연구자와 네트워크 확장의 측면에서 매우 유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