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호 중국동향과 진단-중국 전기자동차 발전 현황과 시사점

2001년 중국 중앙정부는 전기차 연구ㆍ발전 프로젝트를 수립한 후에 전기(新能源: 이하 전기차)자동차 산업에 관한 육성과 발전을 중시하게 되었다. 전기차의 판매량은 2011년 0.8만 대에서 2017년 77.7만 대로 6년 동안 약 97배 증가하였다. 또한, 중국 자동차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0.04%에 불과하였으나 2017년에 2.7%로 대폭 상승하였다. 전기차의 생산과 소비에 대한 보조금과 혜택 지원 정책을 통해서 2015년 이후 미국을 넘어 세계 1위 전기차 생산국과 판매국가가 되었다. 이번 호 이슈와 진단에서는 중국 전기차의 시장 현황, 추진동향과 전망을 정리하고 충남도에 주는 시사점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전기자동차; 산둥성; 허베이성; 랴오닝성; 장쑤성; 전기차; 외영도; 전횡장군; 출판-중국동향과 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