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재난안전연구센터 소식지 제12호(2017-9월)

Abstract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는 과학적인 환경설계를 통 해 범죄가 발생될 기회를 줄이고, 주민들에게 범죄에 대 한 두려움을 감소시켜 궁극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 고자 하는 범죄예방 전략이다. CPTED는 자연적 감시, 접근통제, 영역성의 확보, 활용 성의 증대, 유지관리의 5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이와 같은 5가지의 원칙을 기본 바탕으로 도시공간을 설 계하여 범죄의 발생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줄이고자 하는 것이며, 안전한 충청남도를 위한 CPTED 활용의 기본방 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