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출장보고서-송전선로 주변 보상제도 및 차등 전기요금제 제도개선을 위한 선진국 정책 연구 ( 미국 뉴욕, 펜실베니아, 뉴저지) - 전력가격 차등화 정책 사례조사

❍ 충청남도는 전국의 47.5%를 차지하는 화력발전소와 1,388km의 송전선로에,141개의 송전탑이 설치되어 있으며, 송전선로 대부분이 수도권 등에 전력을 송전하기 위해 건설 ❍ 이로 인해 지역주민들은 전자파로 인한 건강불안, 지가하락, 재산권 침해 등과 관련하여 주민갈등이 심화되고 있음 ❍ 이와 관련하여 발전소 소재지 지역과 전력소비지역의 송전거리에 따른 전기요금제 차등제와 송전선로 선로의 보상기준 등의 제도개선이 필요하여 전력가격의 지역 차등화를 시행하고 있는 미국의 전력거래소와 주정부의 관련 기관을 방문(충남도청 에너지산업과의 요청으로 신동헌 에너지산업과장, 남승홍 에너지산업과 주무관과 함께 동행하여 통역과 질의를 수행하였음.)

BPU; 송전선로; 보상제도; 보상기준; 전력거래소; 차등 전기요금제; 미국; 전력가격 차등화 정책; 럿그스 대학 CEEP; NYISO; PJM;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