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지원시스템 통합플랫폼 구축방안

◦ 그간 중소기업 지원정책은 시장경제의 영역이 아닌 보호와 육성의 관점에서 중소기업에 대한 공공주도의 전방위적 지원이 이루어짐 ◦ 이로 인해, 지원법제⋅지원주체⋅지원사업이 복잡⋅다기화됨에 따라 중소기업 지원은 제도적⋅구조적⋅운영적 측면에서 분절화양상이 고착됨 ◦ 또한 거의 모든 지원기관은 기관 고유의 지원사업을 시행하는 탓에 현실적으로 특정 지원기관이 모든 지원분야에 걸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음 ◦ 따라서 지역단위 통합적 지원플랫폼의 핵심 도입기능과 역할은 단일 창구(single window)를 통한 면밀한 지원상담과 더불어 중소기업의 성장단계별 니즈(needs)에 부합되는 최적의 지원 사업을 탐색・알선해주는 중개(brokering)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임 ◦ 충남도차원에서 통합적 지원플랫폼을 원활히 구축·운영하기 위해서는 충남경제진흥원에 전문컨설턴트, 조사인력, DB구축 및 관리인력 등으로 구성된 전담조직을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함 ◦ 아울러 현행 기업SOS의 전면적인 리모델링을 통해 지역단위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포털로 격상하고 이를 통합적 지원 플랫폼과 연계하여 운용할 필요가 있음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