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2017년 체육대회 개최의 경제적 효과분석

③ 대회참가인원과 관람객 등의 소비지출로 인한 효과 등

● 이러한 지역경제 내 수요변화들을 통해 지역경제에는 생산과 부가가치, 고용 등의 측면에서 변화가 발생하게 됨. 단 지역 내 수요변화로 인한 이러한 효과들은 전국적으로 발생되는 효과이며, 개최지역을 중심으로 해서 광역적으로 파급됨

● 이는 주로 지역 간에 상품 및 생산요소의 자유로운 이동을 내용으로 하는 현실 경제의 개방성의 개념이 반영된 것으로서, 이러한 관계는 지역간 · 산업간 연관관계를 구체적으로 반영하는 지역투입산출표와 그 모형을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될 수 있음

● 여기에서는 충남연구원(2013)에서 한국은행, 통계청 등의 자료를 기초로 Miller & Blair(1980)와 Polenske(1985) 등이 제안한 간접방법에 의거 작성한『시군단위 다지역투입산출(MRIO)표』를 이용하여 당진시의 2017년 체육대회 개최의 경제효과를 분석함

● 참고로 대회개최와 관련된 수요변화 중 선수단 및 관람객들의 소비지출에 대해서는 주로 간접적 추계방법을 활용하나, 원칙적으로 이들에 대한 체계적 조사작업을 통한 자료축적이 필요함(이 과정을 통해 분석결과의 현실적합성은 제고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