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학교급식지원센터와 로컬푸드 생산농민의 연계방안

◦ 학교급식은 공공성을 확보하고 지역순환먹거리체계 기반을 마련하여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공적 책임을 지니며, 아이들에 대한 지역 농산물의 이해를 돕고 바른 식생활 습관과 지역 식문화 계승을 통해 미래의 건강한 소비층을 육성하며, 지역 농업과 지역 농업인을 육성하는 중요성을 지님 ◦ 천안시 학교급식에 공급되는 농산물은 2016년도 현재 총 1,875톤, 7,927백만 원으로 친환경농산물은 986,333kg으로 수량 비중으로는 52.6%에 해당함 ◦ 천안시 학교급식 친환경농산물 가운데 가장 많이 공급되는 품목은 쌀 429,467kg(43.5%)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곡류를 제외하고는 양파, 콩나물, 달걀, 감자, 조선무의 순서로 나타남 ◦ 친환경농산물 가운데 천안시에서 100% 생산 공급되는 품목은 멜론, 청포도, 포도였으며, 쌀, 찹쌀, 배, 수박의 비중도 높음 ◦ 일반 농산물 가운데 학교급식 식재료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감자와 양파의 천안시 지역 생산 비중은 친환경농산물에 비해 현저히 낮아 이러한 품목에 대한 공급 마련 대책이 필요함 ◦ 천안시 지역 생산 비율을 높여나가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공공성 강화를 위한 '천안시 먹거리 플랜' 구상이 필요하며, 로컬푸드 시장과 연계한 확대 방안 및 직영식 학교급식 운영 개편을 통한 대대적인 시스템 재정비가 필요함 ◦ 이를 위해 지역 먹거리 관련 예산을 하나로 묶고 공공성 강화에 힘써야 하며, 지역 농산물 공급 우선 원칙의 준수와 주체적 농민협의체 강화, 다양한 주체간 거버넌스 강화가 이루어져야 함

학교급식지원센터; 로컬푸드; 생산농민;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