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지리적 중심점 활용방안

◦ 이 연구에서는 충청남도 지리적 중심점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내외 지리적 중심의 활용사례 및 시사점을 검토한 다음 충청남도의 지리적 중심점을 가지 방법으로 하여 , 3 섬지역 포함 및 미포함 안면도 포함 하여 산출하였음 ( ) . 이러한 방식으로 산출한 충청남도 지리중심점은 섬포함시◦ 운곡면 모곡리 대치면 상갑리이고 섬을 제외하면 운곡면 , , 신대리임. 충남의 지리중심점을 활용하기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음.◦ 첫째 충남도 지리중심점에 대한 장소정체성 향상을 위해 - , 지리중심점을 활용한 청양의 이미지 제고방안 모색이 필요함. 둘째 충남도립대학 연구기관 등이 충남지리중심지에 대한 - , , 가치 및 학술적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초중고등학생들 대상 , 교육적 활용방안을 모색함. - 셋째 지리중심점에 안내판 표식 상징조형물 주변환경 정비로 , , , , 테마공원을 조성하고 이벤트 개최를 통해 관광명소화 함 , . - 넷째 지리중심점으로 도출된 지역이 관광지로서의 잠재력이 , 부족하고 신규개발시 재정확보의 어려움이 있어 청양군내 기 , , 개발된 관광지에 가칭충청남도 지리중심정중앙 테마공원 ( ) ( ) 조성을 검토함.

지리적; 중심점;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