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도어 지정을 위한 사례연구

◦ 본 연구는 충남의 서해안을 대표할 수 있는 수산물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도어 후보군을 제안하는 한편, 도어 지정을 위한 프로세스와 활용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음 ◦ 이를 위하여 충남의 도어(道魚) 지정을 위한 사전적 연구로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지역 상징물의 선정 기준을 파악하고, 현재 지역 상징 수산물을 보유한 광역 및 기초 지자체의 사례를 살펴 봄 ◦ 또 충남 수산물 중 대표적인 해면어종(어류)인 조피볼락, 멸치, 전어와, 내수면어종인 감돌고기, 흰수마자를 도어 후보군으로 선정하여 선정기준에 맞게 평가하였음 ◦ 그러나 본 연구에서 제시된 해면 및 내수면 어종(5종)은 도어 선정에 참고가 되기 위한 예시적 평가이므로 향후 후보군에 어종을 추가하거나 제외할 수 있고, 범위를 어류, 패류, 갑각류 등으로 확대할 수 있음 ◦ 향후 충남의 도어 선정을 위한 절차는 지역 수산업, 물환경, 수중생태, 어류생태, 디자인 등 각 분야의 관계자 및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도어 후보군을 선정하고, 이것을 도민 설문조사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도어 지정; 사례연구;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