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정주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 수립

◦ 충남형 정주환경모델은 '인구감소 및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읍면소재지에 건강주구를 형성하고 귀농 ․귀촌 특성을 반영한 농촌 주거공간을 조성하며 한계마을의 기초생활여건을 개선하는 정책' 이라 할 수 있음

◦ 충남형 정주환경모델의 특징은 첫째, 읍면소재지의 대중 교통 결절지에 스마트 건강관리센터를 설치하고 주민밀착형 생활 인프라를 복합화하는 스마트 건강도시를 조성하는 것임. 이를 위해 보행 증진을 위한 설계기법을 적용한 건강가로(街路)를 조성하고 한계 마을 주민을 위한 수요응답형 대중 교통정책(DRT)을 추진하며 , 찾아 가는 의료서비스, 치유농업, 충남형 공원 사업 등과 연계함

◦둘째, 충남형 정주환경모델은 원주민과의 이질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귀농 ․귀촌 소규모(5~10호)마을 조성사업과 농촌마을 정주환경 정비사업을 함께 시행하고 중앙정부 및 충청남도 지원사업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농촌마을 리모델링 2.0으로 추진함 ◦셋째, 충남형 정주환경모델은 충청남도와 지자체, 충남개발공사가 협력하는 공공사업으로 읍면소재지에 공공임대주택을 조성하고, 여기에 독거노인 공동생활공간과 여가 및 헬스공간, 찜질방 등 주민수요 맞춤형 생활인프라를 공급함

◦인구 감소 및 고령화시대 충남형 정주환경모델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시범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사업예산, 지원 조직, 지원조례, 개발가이드라인 등 사업추진체계를 구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