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자동차 대체부품산업 육성방안

● 국토교통부의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개정(2014.10.31.)으로 인증 자동차 대체부품 시장이 새롭게 열림 - 자동차 대체부품은 완성차에 처음 장착된 부품(순정품)과 비교하여 성능과 품질이 동일하거나 유사하여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부품을 말함 ● 그동안 자동차 수리 시 OEM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은 주문자 상표 부착품으로 주문자가 요구하는 제품과 상표명으로 완제품을 생산하는 방법임 부품(일명 순정품)이 주로 사용되었지만, 대체부품 인증제도 대체부품 인증제도는 정부의 심사를 거쳐 지정된 인증기관에서, 중소기업에서 제작된 대체부품의 성능과 품질을 심사하여 인증함으로써, 대체부품을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 를 통해 대체부품도 품질을 보장받게 되었음 ● 이제 자동차부품기업이 OEM이 아닌 자기 브랜드를 가지고 순정과 동일한 부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자동차부품산업 생태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여겨짐 - 자동차 수리용 부품시장에서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성능과 품질이 인증된 자동차 대체부품 공급의 확대가 기대 - 자동차부품시장의 새로운 변화는 신성장동력 발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충남에 큰 기회가 될 수 있음 ● 이와 같은 배경 아래에서 자동차부품 소비자와 차수리센터 종사자들의 인식조사를 통해 충남 자동차 대체부품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과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임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