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마을 경쟁력 향상을 위한 농촌디자인 적용방안

Abstract

농촌 디자인의 핵심은 기존 농촌 공간 및 정주 환경의 수준을 높이고, 마을브랜드 마케팅을 통한 마을 활성화 지향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마을 경관정비사업 중심에서 마을 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디자인 접근이 필요하다.

단순 토목공사방식으로 추진되어온 농촌경관개선사업에서 탈피하여 지역 어메니티 특성을 살려 농촌마을을 브랜드화하고, 통합적 디자인 계획을 추진하여 기존 농촌 마을경관 개선사업의 한계성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농촌마을의 자원 분석 및 디자인 테마를 도출하고, 공간요소들의 개선을 통하여 마을의 정주 환경을 조성하고, 마을경쟁력 향상을 위한 농촌디자인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농촌마을 자원을 활용하여 공공시설요소 및 주거환경요소에 대한 개선방안과 스토리텔링에 의한 브랜드마케팅 방안을 통해 농촌개발지원사업 및 농촌디자인사업추진에 적용될 수 있도록 방법론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