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마을 경쟁력 향상을 위한 농촌디자인 적용방안

Title
농촌마을 경쟁력 향상을 위한 농촌디자인 적용방안
연구책임자
신선하
Issue Date
2017
기간
20170401 ~ 20170930
Publisher
충남연구원
Abstract
농촌 디자인의 핵심은 기존 농촌 공간 및 정주 환경의 수준을 높이고, 마을브랜드 마케팅을 통한 마을 활성화 지향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마을 경관정비사업 중심에서 마을 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디자인 접근이 필요하다.
단순 토목공사방식으로 추진되어온 농촌경관개선사업에서 탈피하여 지역 어메니티 특성을 살려 농촌마을을 브랜드화하고, 통합적 디자인 계획을 추진하여 기존 농촌 마을경관 개선사업의 한계성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농촌마을의 자원 분석 및 디자인 테마를 도출하고, 공간요소들의 개선을 통하여 마을의 정주 환경을 조성하고, 마을경쟁력 향상을 위한 농촌디자인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농촌마을 자원을 활용하여 공공시설요소 및 주거환경요소에 대한 개선방안과 스토리텔링에 의한 브랜드마케팅 방안을 통해 농촌개발지원사업 및 농촌디자인사업추진에 적용될 수 있도록 방법론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목적 2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3
1. 연구 범위 3
2. 연구 방법 3

제2장 이론적 고찰 4
제1절 용어의 정리 4
1. 농촌디자인 4
2. 공공디자인 5
3. 주거환경 디자인 5
제2절 선행연구의 검토 6
1. 연구논문 및 보고서 검토 6
1) 농업디자인 보고서 6
2) 마을디자인 적용에 관한 학술연구 7
3) 농‧어촌의 디자인가이드라인 개발에 관한 학술연구 7
4) 마을 가꾸기 제안관련 학술 연구 8
5) 농업디자인 관련 연구 9
2. 농촌디자인 관련 정책동향 9
1) 정책추진 동향 9
2) 디자인 적용 동향 12
3. 선행연구와 차별성 13
제3절 국내․외 사례 15
1. 필요성 및 선정배경 15
2. 국내사례 15
1) 서천'판교 흥림2리 마을' 15
2) 제주'선흘리 마을' 17
3) 시사점 20
3. 국외사례 21
1) 나가노'오부세정(小布施町)' 21
2) 시사점 24

제3장 대상지 현황조사 25
제1절 대상마을 현황조사 및 분석 25
1. 현황조사 25
1) 목적 25
2) 조사방법 25
2. 조사내용 및 분석 26
1) 마을개요 26
2) 일반현황 27
3. 마을자원분석 28
1) 자연경관 28
2) 인문경관 29
3) 기반시설 30
4) 가로경관 32
5) 현황종합분석 및 과제도출 33
4. 마을브랜드 자산가치 측정항목 34
1) 가치측정 배경 및 구성요소 34
2) 측정항목 34



제4장 농촌마을 디자인 적용방안 36
제1절 마을자원 활용 36
1. 마을자원 활용방안 36
1) 마을자원 36
2) 역사․문화자원 36
3) 자연자원 37
4) 인적자원 37
제2절 농촌마을디자인 적용 38
1. 디자인 적용방안 38
1) 기본방향 38
2) 테마(Thema) 39
3) 공공시설요소 39
4) 생활환경요소 42
제3절 스토리텔링에 의한 브랜드 마케팅 48
1. 개요 48
1) 스토리텔링 48
2) 마을브랜드 활용자원 49
3) 스토리텔링에 의한 브랜드마케팅 계획 50
4) 기대효과 52

제5장 결론 53
1. 결론 53
2. 정책제언 54

참고문헌 56
부 록 57
URI

이용권한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전략과제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