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의 사회적경제활동이 주민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공동체 인식과 행복의 영향관계 분석

Keywords 행복, 정부의 질, 공동체성, 마을기업, 조절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공동체활동을 수행하는 주민들의 시각에서 실제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이 며 이러한 영향관계에서 공동체인식의 어떠한 부분이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영향분석을 위해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개인적차원, 정부행정차원, 생활환경차원으로 구분하였고 공동체인식 요인은 공동체성과 공동체역량인식으로 구성하여 공동체 인식의 조절효과를 검토하였다. 대상은 실제 공동체활동을 수행하는 마을기업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개인적차원의 결과에서 소득수준보다는 건강에 대한 인식이나 긍정성에 대한 인식은 행복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주민들의 행복을 위해 중요한 점은 단순히 소득수준 향상에 대한 접근보다는 공동체에서 스스로 자존감과 긍정적 인식을 갖고 활동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과 활동의 영역이 확산될 필요가 있다. 둘째, 정부행정요인이 행복의 주요요인으로 규명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실제 정책을 설계하고 집행하는데 있어서 주민들의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고 책임성과 정치적 자유보장과 같은 정부의 질을 높이려는 노력이 시급하다. 셋째, 공동체요인 중에서 공동체성은 주민의 행복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유사조절변수의 형태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정책적으로 행복형성을 위해 공동체활동을 영위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가장 필요한 것은 공동체 안에서 구성원간 보다 활발한 상호교류 활동을 증진하는 것이며 소속감과 연대감을 높이는 실천적 행위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