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출장보고서-해외 산업단지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선진지 방문(일본 도쿄, 요코하마, 가와사키)

Keywords 일본, 산업단지, 도쿄, 요코하마, 가와사키, 산업입지

○ 본 국외여행의 목적은 수탁과제 ‘충남 산업입지 수급 및 중장기 발전계획과’ 관련하여 해외 산업단지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선진국 일본 을 ( ) 방문하여 일본 산업입지 정책과 산업단지의 운영 및 관리 실태를 파악하는 데 있음

○ 일본의 경우 산업입지 계획을 한국보다 앞서서 수립해왔고 글로벌 , 산업단지가 잘 조성되어 있음. , 특히 케이힌 공업단지는 중후장대형 산업이 입지한 산업단지라는 점이 충남과 비슷하다는 점에서 금번 방문은 충남의 산업입지 및 산단정책에 주는 시사점이 많을 것으로 여겨짐

○ 따라서 본 국외출장의 목적은 일본 산업단지 운영기관 및 관련 연구기관 방문을 통해 선진사례를 파악하고 충남에 적용 가능한 시책을 발굴하는데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