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예술교육의 운영방안에 관한 사례 연구 - 국경 없는 문화 도시 천안만들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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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정지은, 윤소민-
dc.date.accessioned2017-09-08T16:31:29Z-
dc.date.available2017-09-08T16:31:29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citation문화예술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2017. 02), pp. 61 ~ 84-
dc.identifier.other16GI016-
dc.identifier.urihttp://www.cni.re.kr/common/documentDown_oak.asp?id=GI&sid=&cd=kLKQn5gUdwdu8B1Vkc6PWg%3D%3D&seq=1ko_KR
dc.identifier.urihttp://oak.cni.re.kr//handle/2016.oak/4789-
dc.description.abstract현재 우리나라는 다인종, 다문화사회로 빠른 변화를 겪으면서 다문화가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과 한국가정의 아이들이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교류하는 사례로 ‘국경 없는 문화 도시 천안만들기’를 선정하여, 다문화예술교육의 기획·실행·평가 단계의 특징들을 분석하고, 향후 다문화예술교육의 운영방안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심층면담, 포커스 그룹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를 통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기획 단계는 다양한 기관과의 협업관계가 구축되어 있으며, 충남문화예술협동조합주관 및 천안시 도시재생센터, 천안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협력 아래 진행되었다. 둘째, 실행단계는 다문화가정과 한국가정 자녀들을 따로 모집하여 1학기에는 각 분리 수업으로, 2학기에는 통합교육으로 진행하였다. 이는 각 나라별 문화 체험 및 이해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합동 공연을 선보이는 것으로 마무리되었는데, 다문화와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교육과정이 되었다. 셋째, 본 연구 사례에서 나타난 긍정적인 효과들을 통합적으로 살펴보면,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공감’, ‘공동체 의식 함양 및 협동심 형성’,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 증가’ 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시사점을 제시하고,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국경 없는 문화 도시 천안만들기 사례의 특성들 5. 결론 및 시사점-
dc.languageKO-
dc.publisher충남연구원-
dc.rightsBY_NC_ND-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subject문화예술교육-
dc.subject예술교육-
dc.subject다문화교육-
dc.subject꿈다락 토요문화학교-
dc.subject국경 없는 문화 도시 천안 만들기-
dc.subject.other기본과제-
dc.title다문화예술교육의 운영방안에 관한 사례 연구 - 국경 없는 문화 도시 천안만들기를 중심으로-
dc.type연구보고서-
dc.date.term20160606 ~ 20161231-
dc.countryKR-
dc.date.createdate2017-09-08-
dc.date.modifydate2017-09-08-
dc.identifier.citationurlhttp://dx.doi.org/10.15815/kjcaes.2017.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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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기본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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