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주요해안 기름찌꺼기 유입 피해발생 분석 및 대응방안

이 연구는 2017년 7월 6일(목) 이후 도내 태안 해역을 중심으로 한 원인미상의 기름찌꺼기(타르볼) 유입에 따른 해양환경 피해 현황, 유입경로, 발생원인 및 대응방안을 분석하고 검토하여 향후 재발 가능성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음

유류오염; 타르볼;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