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축산악취개선 정책방향 및 대책수립 연구

Abstract

축산농가, 지역 주민 및 행정기관 등에서 축산악취에 대한 접근 방식이 다르고 서로의 의견차로 인하여 축산악취에 대한 적절한 관리 및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 과제를 통해 충청남도의 축산악취 발생 특성과 문제점을 되돌아보고 축산농민과 지역주민들 모두에게 적합한 축산악취 저감 대책의 정책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늘어나는 육류 소비는 축산농가의 가축 사육두수 증가로 이어졌고, 무분별한 가축 사육두수 증가는 환경오염의 부하로 이어져 감각공해와 같은 축산악취 민원 등이 급증하는 문제를 초래하게 되었다. 축산악취 문제는 주민, 관광객들의 불편사항뿐만 아니라, 축산업의 이미지 훼손 및 부정적 시각도 증가시키면서 존립을 위협할 수 있기에 이제는 축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적절한 대책과 관리가 필요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