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무원 인사제도 혁신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충청남도를 중심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주민의 다양한 행정수요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고 조직성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지방공무원 인사제도 중 순환보직의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새로운 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한 구체적인 제도 설계를 병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외적인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증가하면서 국내에서는 지역경제의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다. 반면 노령인구의 증가, 청년실업의 사회문제화 등 지방자치단체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는 지방자치단체의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대응 필요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순환보직은 보직부적응 해고, 매너리즘의 방지, 탄력적인 인사운영 등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최근에는 순환보직의 문제점이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순환보직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